본 글은 공부를 위한 아티클의 요약 및 리뷰이며, 가급적 링크를 눌러 원문을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1️⃣ 사회 규범 Social Norms: 사람들은 대부분의 온라인 상호작용이 사람대 사람의 상호작용와 마찬가지로 사회적 규칙을 따를 것으로 기대한다.
- 사용자의 멘탈 모델과 프로덕트의 방법이 다를 때, 사람들의 멘탈 모델을 바꾸기보다는 프로덕트가 그에 맞춰 바뀌어야 한다.
- 아마존의 '쇼핑카트'나 '체크아웃'은 오프라인 마트에서의 경험과 이어진다
2️⃣ 친숙 편향 Familiarity Bias
- 사람들은 익숙한 경험을 선호한다.
- 아이패드가 처음 나왔을 때, 애플은 노트 인터페이스를 실제 노트 패드와 비슷하게 만었다. → 몇 년이 지나고 그들은 점차적으로 인터페이스를 심플하게 만들었다.
3️⃣ 멘탈 모델 마이그레이션 Mental Model Migration
- 피그마에서 저장 단축키를 누르면, 피그마는 자동 저장한다는 메시지가 뜬다.
- 당신의 제품이 혁신적이라면 그것은 새로운 개념을 도입할 것이다. 새로운 사용자가 이러한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려면 기존 마인드 모델에서 새로운 개념으로 마이그레이션 해야 합니다.
기존에 알고 있던 개념들도 어떤 단어로 정의하는지에 따라서 다르게 다가오는 것 같다. 이론을 많이 아는 것은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실제로 어떤 사례에서 적용되는지, 내가 겪은 사례 중에선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과정이 있어야 비로소 공부가 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