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공부를 위한 아티클의 요약 및 리뷰이며, 가급적 링크를 눌러 원문을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Opens mom’s phone
Or, what a wrestling meme can teach us about empathizing with older adults
uxdesign.cc
화면 밝기가 눈부시고, 볼륨이 너무 크고, 글꼴이 큽니다. 너무 많은 알림이 잠금 화면을 어지럽힙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열린 모든 앱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됩니다.
65세 이상의 성인은 미국 인구의 16%를 차지합니다. 이는 성인 6명 중 거의 1명입니다. 2030년에는 이 숫자가 5분의 1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구가 계속해서 고령화됨에 따라 모든 사용자에게 적합한 경험을 디자인하려면 시력, 청력, 감각 및 지각, 인지의 연령 관련 감소에 대해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너무 밝은 화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눈의 모양이 변하여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 감소합니다. 안과 전문의는 일반적인 60세의 사람이 20세의 3분의 1의 빛을 받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큰 알림 소리: 이는 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장 일반적인 상태 중 하나인 연령 관련 청력 상실 또는 노안에 대한 반응입니다. 65세가 되면 전체 남성의 절반 이상과 여성의 30%가 약간의 청각 장애를 갖게 됩니다.
열려 있는 모든 앱과 알림: 수많은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iPhone은 앱을 닫는 방법을 변경했으며 최신 버전을 검색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만연하고 불필요한 알림은 분명히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심하는 더 큰 문제입니다. 이것은 잘못된 디자인 패턴, 잘못된 기본값, 발견할 수 없는 문제 해결 방법의 조합입니다. 진전이 있긴 하지만. iPhone의 새로운 알림 요약은 찾을 수 있는 한 매우 유망합니다.
당신을 멈추고 생각하게 만든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한 것은 무엇입니까? 기술이 더 잘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 기본 설정에 어떤 변경을 가했습니까?
글에서 제시한 예시들 모두 부모님께서 겪고 계시는 문제다. 부모님께서 전자기기를 쓰실 때 겪던 문제들을 어렴풋이 "나이가 많이 드셔서 새로운 제품에 적응이 잘 안되시나보다"고 생각했었는데, 문제를 너무 단순히 바라본게 아니었나 싶다.
거리를 다니다 보면 스피커 소리를 크게 설정한 채 큰 목소리로 통화하는 어르신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이분들이 겪고 있는 문제도 상대방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으니 자신의 목소리가 얼마만큼 크게 들리는지 가늠하지 못해서 생긴거겠지?
부모님이 쓰시는 폰을 가끔씩 정리해드리는데(재부팅을 한다거나 알림을 없앤다거나), 이런 일이 애초에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나 싶다. 글쓴이가 제시한 아이폰의 업데이트도 그렇고, 이전에 폰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재부팅하게 해주는 기능도 본 적이 있다. 이러한 배려들이 점점 더 늘어나서, 시니어층이 디지털제품을 조금이라도 덜 좌절하면서 사용할 수 있으면 한다. 신체의 노화는 모든 인간이 겪는 일이니까.